본문 바로가기

일반건강

지방간 없애는 방법 (비알콜성 포함)

 

간에는 통상 5퍼센트의 지방이 있는데, 이를 넘어서면 지방간이라고 부릅니다. 
지방간은 결국 간경화의 시발점으로서 관리가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술을 안 마셔도 지방간 환자가 많은데,
그 이유와 지방간 없애는 방법을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간이 오랜 된 염증으로 굳는 현상, 간경화. 간경화가 오래되면 간의 기능은 크게 손실되고, 한번 나빠지면 원상 복귀가 어렵다고 합니다. 간경화의 대부분의 원인은 간에 낀 지방간이 오랫동안 염증을 유발하여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선유화 : 지방간> 간섬유화 >간경변 과정순으로 진행

지방간도 질환이다

대부분 건강검진을 받을 때 고혈압이나 당뇨수치가 있을 때는 병으로 인지하여 건강 관리를 시작하는데, 지방간은 경미한 질환으로 생각하여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지방간을 방치하면 간경화 단초가 되고, 치료가 안된 순간이 오기에 조기에 관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응형

술 안셔도 지방간 생기는 이유

일반적으론 지방간의 원인을 중년 이후, 비만이거나 특히 음주가 잦은 사람에게만 지방간이 자주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최근 알코올성 지방간 비중은 낮아지고 비알콜성 지방간이 급증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비알콜성 지방간 급증 이유

탄수화물 위주 음식
불규칙적인 식사
과식
적은 운동량 
비만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

비알콜성 지방간 환자가 부쩍 늘어난 이유는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나, 불균형으로 이뤄진 영양 섭취에 의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이후 운동량이 적어지고 집에 있는 경우가 많고, 고칼로리의 배달 음식이나 설탕(단순당)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므로서 지방간 수치가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비알콜성 지방간은 결국 음식과 운동량에 따른 문제로서 연령층과 상관 없이 소아 지방간 환자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지방간 없애는 방법

따라서 지방간을 없애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술을 줄이시고, 앞서 말한 지방간 수치를 높이는 습관을 반대로 하면 됩니다.  

1. 철저하게 지키는 하루 식사 1900칼로리
2. 한끼 식사 시 탄수화물, 단백질, 채소 60:20:20 유지
3. 운동을 통한 체중 감량

-운동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이미지 참고

 

출처 생로병사의 비밀

마치며,

 

대부분 건강검진시 40대 이상은 지방간 수치가 높은편이고,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간만큼 치료가 안되는 장기가 없습니다. 실제로 간경화나 간암에 걸렸을 경우 현대 의학으로는 간이식 밖에는 방법이 없다고 합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 지방간 없애는 방법대로 노력을 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