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암정보

암환자 근육 운동이 중요한 이유


암환자 근육 운동이 중요한 이유

 

 

암환자 분들은 의사와의 진료 시 운동을 하라는 얘기를 한두 번쯤 들어 보셨을 겁니다. 암세포의 공격 때문에 몸이 아프고 힘들어서, 혹은 항암치료 때문에 체력이 약해졌다고 누워만 지내시면 근육이 소실되고 대사활동이 감소되는 등의 이유로 면역기능까지 쉽게 나빠질 수 있습니다. 또한 가만히 있으면서 잡생각과 걱정이 더 늘어나 스트레스 증가하는 등의 이유로 육체적, 정신적인 측면에서 모두 좋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적절한 운동을 하여 기초체력 올리시는 것이 좋은데, 꾸준히 운동을 하시다 보면 대사활동이 활발해지게 되고 면역기능도 향상됩니다. 더불어 근력도 좋아지고 폐활량도 증가하면서 쉽게 피로감 느끼던 생활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한편, 위와 같은 운동의 긍정적인 영향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진 운동이 암 질환 극복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증거는 부족한 편입니다. 하지만 간접적인 효과로 도움을 준다는 것은 여러 증거를 통해 알려졌습니다. 구체적인 예로, 미국 뉴욕 로즈웰 파크 종합 암센터 연구팀의 연구결과 매주 3-4회 정도 꾸준히 운동을 한 암환자 분들이 그렇지 않은 분들에 비해 사망률이 약 40%정도 더 낮다는 것을 알아냈다고 발표한 결과가 있을 정도입니다. 그렇기에 의사들이 진료 때마다 운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인데, 특히 여러 운동 중에서도 근육을 키우는 운동이 중요합니다.




 

암환자 분들 중 다수가 수술을 받으시고 항암치료 및 방사선 치료까지 이어서 진행하시는 과정에서 기력이 많이 떨어지시는데, 기력이 없다고 활동량이 자꾸 줄면 근육이 다 빠져 나갑니다. 근육량이 적다면 암 치료 과정에서 부작용이 발생하거나 사망할 확률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도 나온 바 있는데, 근육량 감소가 암세포 증식에 간접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음식을 섭취하면 일반적으로 암세포 - - 근육 순으로 영양분을 빼앗기는데 이 때 만약 근육량이 어느 정도 있다면 암세포가 가져갈 수 있는 영양분은 그만큼 감소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 근육량이 적으면 암세포가 더 많은 영양분을 가져가는 꼴이 되어 결과적으로 암세포 증식을 돕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암환자 분들은 유산소운동에만 신경을 쓰시기 보단 근육강화 운동도 적절히 해주시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100m 힘껏 달리기, 줄넘기, 간단한 아령 들기 정도의 운동이 적당합니다. 주의할 점은 체력에 맞지 않는 너무 과한 운동을 하실 경우 피로물질인 젖산이 분비되면서 혈관 생성과 세포 성장 작용을 촉진해 오히려 암세포를 키우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미 체력이 많이 떨어져 계신 암환자 분들이 무리한 운동을 하실 경우 기력을 더 빨리 쇠진할 수도 있어서 적절한 정도의 운동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적정의 근육강화 운동을 꾸준히, 장기간 하신다면 최소한 근육이 더 소실되는 일은 줄일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