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미역,톳, 다시마등 해조류 효능 '암환자도 찾는 이유'

해조류 효능, 혈관질환 예방하고 당뇨에도 좋아 

 

 

해조류 속 효능들

식이섬유로 이뤄진 해조류는 열량이 낮고 포만감을 주기에 다이어트에 아주 훌륭한 식품입니다. 또한 많은 연구 논문에선,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 질환을 예방하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노폐물과 콜레스테롤을 배설하는 효능이 뛰어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활을 한다고 합니다.

 

해조류의 이러한 작용들은 대장암, 위암 예방에 좋으며, 인슐린 과다를 낮춰 주기에 당뇨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해조류 속 후코이단의 '항암 효능'

최근 연구에서는 해조류 속 후코이단이란 성분이 암을 예방하고 심지어 암환자에게 두려운 전이-재발을 막는 효능도 가지고 있어 세간에 주목을 받기도 합니다. 이에 대해서 아래 후코이단 성분에 대한 포스팅에서 심층적으로 다뤘습니다.

 

 

 

해조류 종류와 효능들

바다속에 다양한 해조류가 있는데, 해조류 마다 효능이 다르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전세계에서 해조류를 많이 먹는 나라가 일본과 우리나라인데, 특히 한국은 삼면이 바다이고 계절마다 다른 해조류를 먹을 수 있는 입지적인 장점이 많은 영향을 미친 것 같습니다.

 

 

해조류 종류와 주요 효능들

 

미역


미역 안에는 체내에 쌓여있는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배출해 주는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와 혈관의 해독 작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단백질과 칼륨, 요오드 등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영양적인 면도 보충 받을 수 있는데, 아이를 낳은 후에 미역국을 꾸준히 먹게 되면서 자궁수축과 지혈에 도움을 주고 맑은 피를 생성해 주어 회복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다시마

다시마의 경우 뜨거운 물에 데쳐먹기도 하며, 깨끗하게 헹군 후 초장 등에 찍어서 날것으로 섭취하기도 합니다. 혈중의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려 주는 알긴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혈관 건강의 유지에 도움을 주며,고혈압 예방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식이섬유가 많기 때문에 꾸준히 먹게 되면 변비 등을 해결하며, 다이어트 등에도 도움을 줍니다.


칼륨과 요오드 등이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에 효험이 있는 톳은 날 것으로 즐기기도 하며
무쳐서 반찬으로도 섭취하기도 합니다.

주로 봄철에 만나볼 수 있는데 특유의 식감 덕분에 남녀노소 즐겨먹는 대표적인 해초 중 하나입니다.
톳은 특히 혈중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고 혈액순환 증진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중년의 연령에게 잘 나타나는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의 혈관질환을 예방시켜 줄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톳을 즐겨 먹는다면 혈관 건강을 지켜낼 수 있습니다.



파래

겨울철이 되면 본격적으로 나오게 되는 파래는 기름을 볶아 파래 볶음을 해먹거나 비빔밥 등으로 즐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파래는 특히 비타민C가 풍부한 오이와 궁합이 좋기 때문에 함께 섭취하게 되면 영양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무기질과 칼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보니 골다공증 또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혈액 속에 혈구가 생성되는 것에 도움을 주다 보니, 흡연을 하게 되면 체내에  니코틴이 쌓여 있는 것을
외부로 배출해줌과 동시에 맑은 혈액을 만들 수 있도록 기여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