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암정보

폐암환자에게 좋은 음식, 나쁜 음식


대부분 폐암은 걸리면 장기 전이가 많이 발생된 상태로서, 병기 기준으론 3기인 상태에서 암 발견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폐암 환자는 5년내 사망률이 80퍼센트를 육박한다고 합니다. 또한 병기가 2기 이하인 경우에도 치료를 하고 관리를 잘해야 하는데, 림프절과 혈액을 통해 전이가 잘 되고 대부분 뼈,뇌, 간, 부신, 신장, 심장 순으로 중요한 장기에 전이가 되기에 치료를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폐암 환자가 치료 후 전이-재발을 막는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본적으론 전이-재발을 막는 고른 영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 식품 속 성분에는 폐암의 전이-재발을 막는 성분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폐암 환자에게 좋은 식품들과 안 좋은 음식에 대해 정리를 해 보고자 합니다.

 

 

폐암 환자 좋은 음식

 

 

파이토케이컬

 

흔히, 건강에 유익한 생리활성을 지닌 미량성분을 파이토케미컬  식품이라고 합니다.. 이들의 일반적인 작용으로는 각종 항균, 항암작용, 항산화작용,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면역기능의 증강, 노화방지 등의 효과가 보고되고 있으며, 폐암 환자에게도 전이-재발을 막는 좋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져 있는 파이토케미컬을 함유하는 식품들은 적색이나 황색을 띠는 과일, 야채류, 잎이 넓은 채소류, 버섯류, 해조류, 마늘류, 곡물류, 콩류 및 견과류 등입니다. 파이토케미컬이란 이름이 영어로 생소하지만,사실 우리가 식단에 먹는 대부분의 식품입니다. 

 

색상 대표 식물 효능
보라색 포도,가지,블루베리 보라색 식품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은 세포노화를 막고, 암세포 증식을 억제, 시력 저하를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포도에 든 칼륨은 이뇨작용을 돕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며, 껍질에 많은 플라보노이드는 심장병과 동맥겨활를 예방한다
붉은색 딸기,토마토,사과 붉은색을 내는 라이코펜은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노화방지에 도움된다.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며 혈당조절,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준다. 
노란색 귤,레모,파인애플,고구마 노란색식품은 신경계를 강화시키고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준다. 특히 베타카로틴 성부은 강력한 황산화제로 노화방지와 항암작용에 도움을 준다. 심장 질환과 시력보호에 도움이 되며, 체내에 흡수되면 비타민 A가 바뀌어 식욕을 촉진하고 면역력을 높인다
초록색 키위,상추,브로컬리, 완두콩,시금치 초록색 식품은 치료효과와 더불어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활발케 하고 피로를 풀어준다. 신장과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며, 해독 작용 기능도 가지고 있다. 해당 초록식 식품은 영양소 손실을 막기 위해선 생으로 섭취하는게 더욱 좋다. 
흰색 바나나, 배, 양파, 마늘, 무,도라지 흰색 식품은 심장병을 예방하며 유해 물질을 배출해 주는데 도움을 준다. 균과 바이러스에 저항력을 높여주며, 바나나는 칼륨,단백질,카로틴이 풍부하며, 식물성 섬유소인 팩틴을 가지고 있어 설사와 변비에 좋다

 

(광고) 지인이 권장하는 그 제품! 네이쳐메딕후코이단 무료 샘플을 받아보세요

 

채소

 

채소의 대부분은 파이토케미컬 식품이자, 폐암에 특히 좋기에, 폐암 환자는 자주 먹는게 좋습니다. 실제로 채소를 자주 먹은 일반인으로 대상으로 폐암 발병을 낮추다는 보고가 많은데, 그 중 일부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는 일반인 대상이겠지만, 폐암 환자에게는 전이-재발을 감소 할 수 있을거라 유추를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채소와 폐암 논문 보고

(1) 흡연자의 경우 채소를 매일 100g 정도 씩 섭취 시 폐암 발생률이 12% 감소하였습니다.
(2) 과거 흡연을 했던 경우 채소를 매일 50g 정도 씩 섭취 시 폐암 발생률이 37% 감소하였습니다.
(3) 흡연자의 경우 과일을 매일 200~300g 정도 씩 섭취 시 유익한 결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콩류

 

 

일반인이 콩류를 다량 섭취할 때와 소량 섭취할 때의 폐암 발생률의 차이는 34%나 되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콩류 음식을 많이 먹습니다. 두유나, 두부등이 그러하며 강낭콩도 많이 섭취하는 편이기 때문에 폐암 발생률을 낮추는데 상당히 좋은 식단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두유, 두부, 강낭콩 등을 활용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시면 폐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폐암과 콩에 대한 논문 보고

“27일 밴더빌트대학 연구팀이 '임상종양학저널'에 밝힌 7만5000명의 중국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두유, 두부및 이와 유사한 식품을 가장 많이 섭취한 여성들이 평균적으로 콩 제품을 섭취한 여성들 보다 13년에 걸쳐 사망할 위험이 7-8%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1997-2010년 진행된 이번 연구에서 444명의 여성에서 폐암이 발병하고 이 중 318명이 사망한 가운데 연구결과 폐암 진단을 받은 여성들은 평균 매일 섭취하는 음식을 통해 콩을 16 그램 섭취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콩을 하루 21-31 그램 섭취한 여성들이 16 그램 섭취한 여성들 보다 연구기간중 사망할 위험이 7-8%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폐암 해조류, '후코이단' 좋아

 


폐암에 해조류 섭취도 권장할 만합니다. 위의 식품들은 폐암에 걸리지 않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폐암에 좋은 효능을 이야기 한거라면, 해조류는 실질적으로 폐암 환자에게 암 전이-재발을 막는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특히 그런 해조류는 갈색의 해조류. 우리가 흔히 먹는 김,미역,다시마,톳등이 항암 효능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갈조류가 항암에 좋은 이유는 그들 갈조류에만 추출되는 ‘후코이단’이란 성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후코이단이란 성분은 갈조류 표면 미끌한 점액질에만 추출되는 성분으로 암세포 자살을 유도하거나 기타 항암 효능에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는 성분입니다. 실제로 해당 성분으로 항암치료제 개발을 연구 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https://cancerstory.co.kr/bbs/board.php?bo_table=globalinfo&wr_id=70

 

암이 폐로 쉽게 전이되는 이유와 전이를 막는 후코이단

암전이로폐암에걸릴확률[1] 우리나라의5대암중암사망환자1위가폐암인만큼폐암사망자는많고,암사망자5명중1명이상이폐암으로사망합니다.폐암의5년상대생존율역시28.2%로다른암에비해낮습니다

cancerstory.co.kr


따라서 후코이단 섭취를 위해선 점액질이 풍부한 갈조류를 드시는 게 좋습니다. 또는 후코이단만 구성된 제품을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폐암 환자 피해야 할 음식은?


가공식품,백미,흰밀가루,태운음식,튀기는 음식, 과도한 육류

 

 

크게 폐암에 안 좋은 음식은 위와 같으며, 사실 소개하는 폐암에 안 좋은 음식이라곤 한지만 모두 암환자 모두가 치료중에 줄이는게 좋은 식품이라 해도 무방합니다. 

 

단백질과 붉은 육류


육류는 아예 먹지 말아야 할까요? 



육류의 경우 매일 100g 섭취 시 폐암 발생률이 22% 상승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비흡연자의 경우 육류를 다량 섭취한 그룹과 소량 섭취한 그룹을 비교해보았을 때 폐암 발생률이 34%나 차이가 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단백질 섭취로 육류 섭취에 고민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백질은 근육을 주된 성분으로서 암환자의 체력을 키워주는 주된 성분이기 때문입니다. 

 

암 환자의 1일 단백질 섭취 권장량은 각자의 체중 1㎏당 1.2~1.5g입니다. 이는 체중이 50㎏인 암 환자라면 하루에 단백질을 60~75g 섭취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보통 치료 이후라면 100g 내외 섭취를 하면 되겠습니다.

 

문제는 붉은 육류는 하루 50g 이상은 암 발병을 높인다는 보고입니다. 따라서 육류의 단백질외 다른 식품에서 단백질을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암환자 육류 섭취 구체적인 예시

보통 육류 100g에 들어 있는 단백질은 20g 내외입니다. 계란 1개에 약 5g의 단백질이 들어 있으며, 그렇다면 하루에 육류를 100g, 혹은 육류 50g에 계란 2개를 먹으면 동물성 단백질은 충분합니다.   나머지 필요한 단백질 40g은 식물성 단백질로 채우면 된다. 참고로, 두부 한 모에 들어 있는 단백질은 보통 20∼30g이다. 따라서 두부 한 모와 여러 채소를 섞어 먹으면 식물성 단백질 섭취량도 충분해진다 말할 수 있습니다.

 

즉, 가급적 폐암 환자는 육류를 적게 드시되, 다른 단백질로 대체 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육류는 튀기거나 구워 먹기 보단 찌거나 삶아 드시는 게 좋습니다.

 

암환자 식단 추천 정보

https://youtu.be/DLdidKxOMd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