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암정보

간암 환자 식단 먹어야 할 것과 피해야 할 것

 간암 환자 식단 먹어야 할 것과 피해야 할 것

 

 

간은 우리 몸에서 굉장히 중요한 에너지 관리 센터 역을 맡고 있는데요. 장에서 흡수된 영양소를 저장하거나 우리 몸에 필요한 물질이 있으면 가공을 하여 전신의 세포로 분배를 합니다. 특히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될 알부민이라는 단백질을 만드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만약 간의 기능이 나빠지게 되면 단백질이 우리 몸의 삼투압 조절을 하지 못해 많은 문제를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간은 우리 몸의 독소를 분해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각종 약물이나 술 그리고 다양한 기타 독성 물질을 해독하고 배출하는 능력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러한 능력으로 인해 간 기능이 떨어져 해독 작용이 저하되게 되면 적은 양의 약물이나 술 그리고 독성 물질로 인해 목숨을 위협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해독 작용에 많이 영향을 받는 사람이 간암 환자들인데요. 간의 기능이 워낙 떨어져 있기 때문에 항암 치료의 독성 물질을 해독하는 능력이 저하되어 간암 환자들은 간을 튼튼하게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간을 튼튼히 하기 위해서는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해주어야 하는데요. 간의 기능을 회복해주는 비타민이나 라이코펜 은 토마토나 부추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타우린은 해독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에 바지락이나 달걀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간암 환자는 변비에 주의를 해야 하는데요. 대변 속에는 자극성 물질과 독성 물질이 가득 들어 있기 때문에 오랫동안 머물러 있게 되면 간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그래서 유산균을 섭취하여 변비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우리가 알고 있는 항산화 슈퍼푸드는 베리류 과일과 야채에 많이 들어 있는데 염증을 일으키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간이 할 일을 덜어주게 됩니다.



 

그리고 간암 환자 중에 주의해야 할 환자들이 있는데요. 간 기능 저하로 복수가 있는 환자의 경우는 필히 저염식을 해야 하며 간성뇌증이 있는 간암 환자의 경우는 단백질의 섭취가 제한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의료진과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모두 알다시피 피해야 할 음식은 고칼로리 음식, 술 등 간이 무리하게 일을 해야 하는 음식들은 되도록 다 피해 주셔야 합니다. 또한 비브리오 감염의 위험이 큰 생선회나 곰팡이가 있는 음식은 주의해야 합니다.

 

이렇듯 간암 환자는 식단에 주의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특히 간이 무리를 받게 되면 항암 치료 시에도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간을 건강하게 하면서 무리가 가지 않도록 충분히 영양 공급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으시면 안되겠습니다.


또 다른 글 : 암환자 영양제 유의사항  http://anticancerguide.tistory.com/29?category=8019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