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암정보

암 환자 영양제 유의사항

암 환자 영양제 유의사항


우리가 살아가면서 필요한 영양소를 얻는 것이 바로 음식이죠.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면 생명 활동에 지장을 주는 만큼 어떤 음식을 섭취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몸도 건강해지기도 하고 병들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이가 먹어감에 따라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몸에 좋은 음식을 먹으려고 노력하며 만약 음식으로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영양제를 통해 보충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 모두가 살아가려면 음식 섭취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병으로 인해 몸이 따라 주지 않는 환자의 경우는 음식 섭취보다는 영양제에 의존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암 환자의 경우 대부분이 겪고 있는 부작용이 식이에 관련되어 있다 보니 음식물을 넘기기 어렵고 소화 흡수가 어려워 영양소를 채우기가 굉장히 힘듭니다.




 

그래서 암 환자에게 좋은 영양제라고 하면 무조건 맹목적으로 먹으려고 하는 경향이 굉장히 큰데요. 이러한 자세는 굉장히 위험이 따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우리 몸에 필요한 가장 기본이 되는 비타민 C의 경우도 과하게 섭취를 하면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부작용이라고 하며 이 부작용은 굉장히 약한 부작용에 속합니다.


 

그래서 성분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영양제를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을 할 수 있으며 만약 이 부작용이 완화되지 못할 경우에는 생명을 위협할 수 있을 정도로 심각하게 발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면역력과 체력이 떨어진 암 환자의 경우는 굉장한 주의를 요합니다.


 

그래서 영양제를 섭취할 경우에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특이 체질이나 알레르기 그리고 자신이 복용하고 치료하는 약의 성분을 정확하게 파악을 하고 또한 자신에게 필요한 영양소의 섭취량을 파악하여 과잉 섭취하지 않도록 노력하며 만약 잘 모를 경우에는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 상담을 받은 뒤 섭취를 하는 것도 부작용을 줄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물론 음식으로 충분히 섭취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몸이 지치고 힘들더라도 음식으로 체력과 면역력을 보강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주가 되어야 하며 영양제는 정말 나에게 필요한 것들로만 섭취하여 몸의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