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암정보

담도암 환자 식단 먹어야 할 것과 피해야 할 것

담도암 환자 식단 먹어야 할 것과 피해야 할 것


 

담도라는 것은 간 안에 퍼져있는 담관에서 시작하여 총담관을 통해 간 밖으로 나와 십이지장까지 연결되는 통로를 말하는데요. 이러한 통로는 간에서 만들어진 담즙이 흐르는 길에 해당되며 총담관의 중간부위에 달려있는 담낭관에 담즙을 저장하고 농축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모여있는 담즙은 우리가 식사를 하게 되면 분비하여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소화제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만약 이러한 곳에 암이 생기게 되면 담즙 분비에 이상이 생겨 황달이 생기고 식욕부진이 발생하며 체중이 감소하는 등 소화계 쪽에 문제가 나타나게 됩니다.

 




그래서 담도암 환자들은 수술로 인해 담도 주위의 장기를 제거하게 되면 위에서 음식 저장이 힘들고 담즙이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않아 소화에 문제가 발생을 하는데요. 가장 많이 겪는 증상으로 수술 후 식사를 하게 되면 설사를 하거나 신물이 올라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이유로 담도암 환자의 경우는 다른 암 환자들과 다르게 식단 관리를 해야 하며 식사를 하기 전에 주의사항을 숙지하고 있는 것이 좋은데요.


 

가장 기본적인 주의사항은 규칙적인 식사와 간식을 섭취하되 소화 효소가 많이 분비되거나 담즙 분비를 촉진시키는 음식은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음식 선택을 할 때 가장 고려해야 할 부분입니다.



실제 병원의 담낭암 식단


 

또한 음식을 선택할 때 항암효과가 뛰어나면서 면역력을 올리는 것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가장 대표적으로 이왕표가 소개하여 관심을 받은 미역귀가 있는데 이 미역귀는 면역력을 끌어올리는 후코이단 성분이 풍부하여 암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소화 기능에 도움이 되는 브로콜리나 항산화에 좋은 토마토와 파프리카, 비타민C가 풍부한 시금치와 케일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와는 반대로 담도암 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도 있는데요. 대부분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을 보면 건강에 좋지 못한 설탕이나 인스턴트 그리고 술, 지방이 많은 육류, 튀긴 음식 등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 건강을 해치는 음식들은 피해야 합니다. 이 밖에도 날 생선의 경우는 간디스토마로 인해 담도암에 심각한 문제를 가져다 줄 수 있어 되도록 피하거나 충분히 익혀서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듯 담도암 환자는 소화계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약 6개월 정도까지 식단 조절에 주의를 하는 것이 좋으며 수분기가 없는 음식은 소화되기 힘들기 때문에 어느 정도 안정이 될 때까지 죽 종류의 식사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