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암정보

유방암 중 가장 독한 삼중음성 유방암

 

유방암의 종류와 치료 가장 독한 삼중음성 유방암 해결책은?

 

 



▶유방암의 종류

유방암은 한 가지 종류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여성호르몬 수용체 양성, HER2 양성, 삼중음성유방암 이 세 가지 종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호르몬 양성 유방암 :

 

암세포가 에스트로겐 또는 프로게스테론 수용체 양성인 암을 호르몬 양성 유방암이라고 한다. 유방암 환자의 60~65% 수준으로 가장 많습니다. 항암 치료로는 에스트로겐 수용체에 작용하는 타목시펜 또는 에스트로겐 생성을 줄이는 아로마타제 저해제를 사용합니다.

 

여성호르몬 수용체 양성 유방암은 초기에 발견하면 치료를 통해서 완치되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비교적 다른 유방암들에 비해서 고통이 적은 경우도 많습니다.


허투(HER2) 양성 유방암 :

 

 HER2(Human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2)는 인간상피 성장인자 수용체라고도 합니다. HER2는 유방세포의 성장을 촉진하는 단백질인데 유방암 환자에서 HER2 양성 판정은 HER2가 과 발현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방암 환자 중 약 20~30% 비율을 나타내며, 유방암 종류중 HER2가 치료제가 가장 먼저 개발 되었고 종류도 많은편입니다.

 


삼중 음성 유방암 : 

 

삼중 음성이란 의미는 호르몬 수용체가 음성이면서 HER2도 음성인 경우를 의미합니다. 이런 경우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보조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게 됩니다.

 

국내 환자 중 약 10%의 환자가 삼중 음성 유방암이나, 아직 정확한 표적 치료제가 없어 전이가 될 경우 치료가 어려운 암중에 하나입니다.

또한, 세 가지 유방암 중 가장 발생률이 낮은 삼중음성유방암은 모든 수용체가 음성인 암입니다. 비교적으로 빠르고 공격적으로 진행될 뿐만 아니라 젊은 층에게 더 많이 보이는 유형입니다.

 

 
▶유방암 재발율을 낮추려면?

유방암은 수술 이후 추가적으로 더 치료를 받느냐, 받지 않느냐가 재발할 가능성을 좌우합니다. 추가 치료를 하면 할수록 재발률은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이 가능성은 3기가 될수록 더 높아집니다. 심각성이나 추가 치료에 관한 재발률은 유방암의 종류와는 상관없이 나타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교적 공격적이지 않고, 완치율이 높은 유방암이라고 하더라도 추가치료를 하지 않는 것은 재발에 대한 위험부담을 안고 있는 것과도 같습니다. 이러한 위험성을 고려해서 재발률을 낮추려면 조기에 치료를 했다고 해도 추가적으로 항암제를 이용해서 추가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 종류에 따른 치료

조기 유방함 환자들은 그 종류에 따라서 각각 다른 치료를 받게 됩니다. 여성호르몬 수용체 양성 환자분들은 여성호르몬 차단을 통해서 치료를 실시하지만, 고위험군 환자분들은 따로 항암제를 더 투여해서 치료를 진행합니다.

 

이 유방암의 경우에는 특히 폐경을 하기 전일 때 재발률이 훨씬 높습니다. 폐경 전과 후의 여성호르몬 수치가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폐경 전에 치료를 하는 환자분들 중에서는 여성호르몬을 억제하는 치료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골다공증이나 우울증을 동반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의사들이 크게 권장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HER2 양성 유방암치료제 허셉틴



HER2 양성 환자분들은 앞서 말한 것처럼 따로 표적치료제가 있기 때문에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간혹 항암치료 결과가 나쁠 경우엔 허셉틴이라는 표적항암제에 세포독성물질을 넣은 캐싸일라 치료제까지도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고가의 치료제이기 때문에 자주 사용되는 방법은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삼중음성유방암은 발생률은 낮지만 그만큼 가장 치료가 까다롭습니다. 화학항암요법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수술 이후에도 종양 크기가 1cm 이상이면 추가치료를 해야 하는 것이 맞지만, 현재는 화학항암요법 외에 별다른 치료법이 존재하지 않아서 곤란한 상황에 빠지게 됩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346&aid=0000030847

 

전이·재발 흔한데 치료제마저 없는 '삼중음성 유방암'

'삼중음성 유방암'은 유방암 중에서도 악명 높다. 빨리 자라고, 암세포를 잘 퍼뜨리며, 재발 위험도 큰 데다가 확실한 치료제마저 없다. 연세암병원 종양내과 손주혁 교수는 "유방암 환자 생존율

news.naver.com

 

▶ 삼중 음성 유방암, 티쎈트릭 면역항암제가 도움이 될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세 가지 유방함 종류 중에선 삼중음성 유방암이 가장 치료가 까다롭습니다. 이 유방암의 치료제로써는 다양한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그중 가장 기대를 모으고 있는 방법은 바로 티쎈트릭을 사용한 치료법입니다. 

 

지금까지 삼중음성 유방암을 치료하기 위해선 항암화학요법만 사용이 되거나 일부 표적치료제들에 국한되어 있었습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296&aid=0000045369

 

삼중음성 유방암 최초 면역항암제 '티쎈트릭', 사망 위험 40% 낮춰

유방암 환자의 20% 정도는 삼중음성 유방암 환자다. 매년 전 세계 17만 명이 이 유방암으로 진단 받지만, 다른 유방암 유형보다 치료 옵션이 적고 재발률은 높으며 생존율은 낮아 치료 답보 상태��

news.naver.com


치료가 힘든 것에 비해서 발생하는 비율은 크게 낮지 않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병행할 수 있는 항암치료법을 연구중인 가운데, 티쎈트릭을 통한 치료가 생존 기간을 늘려준다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이로써 삼중음성 유방암 치료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이 보인 것입니다.

 

 

 

현재 티쎈트릭은 한국과 미국를 포함 68개 국가에서 '전이성' 삼중음성 유방암 1차 치료에 허가를 받았으며 이밖에 다양한 삼중음성 유방암 분야에 대한 임상연구를 진행 중인 상태입니다. 좋은 결과를 얻어내어 난치라 여겨지는 삼중 음성 유방암 치료에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참고하면 좋은 정보

https://cancerstory.co.kr/bbs/board.php?bo_table=webzin&wr_id=99

 

유방암 삼중음성환자 먹어야 하는 음식 피해야 할 음식

유방암삼중음성환자먹어야하는음식피해야할음식중앙암등록본부에서2018년에발표한자료에의하면2016년도에한국에서는229180건의암이새로이발생했는데,그중남녀합쳐서유방암이전체암발생의약9

cancerstor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