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암정보

말기 암환자 음식 어떤게 좋을까?

말기 암환자 음식 어떤게 좋을까?


 

말기 암 진단을 받은 환자들은 대부분 가정에서 투병 관리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말기 암이라 하더라도 일반 식사도 가능하고 보행까지 하는 환자분도 있지만 거의 많은 말기 암 환자들은 전이된 암으로 인해서 보행이나 식사가 굉장히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암이 진행될 수록 식사를 제대로 하여 영양분이 잘 섭취되도록 해야 하는데 가정에서 삼시 세끼 영양식을 준비하고 챙기는 것은 굉장히 막막하고 어려운 현실입니다.




 

그리고 말기 암 환자는 절대로 정상 체중 보다 살이 빠져서는 안 되는데요. 그 이유는 이러한 상태가 지속이 되면 인체가 회복할 수 없는 수준으로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말기 암 환자는 기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말기 암 환자가 음식을 섭취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하며 환자에게 필수적으로 필요한 말기 암 환자 음식 또한 알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말기 암 환자가 음식 섭취를 어려워 하는 이유 중 하나가 항암 부작용으로 인해서 입 병이 생기고 식욕이 떨어져 있기 때문인데요. 만약 환자가 심하게 음식 섭취를 거부할 경우에는 식욕 촉진제를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으며 이 때에는 음식을 죽으로 만들거나 가루처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악성 악액질등으로 급격히 체중이 감소하고,

 체력이 떨어지는게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말기 암 환자는 단백질의 보충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삶은 계란을 비롯하여 닭고기나 소고기 그리고 오리고기 같은 것을 갈아서 죽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수시로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환자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말기 암 환자의 경우 활동량이 부족하여 변비가 있는 환자들이 많은데요. 이때에는 유산균을 같이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그리고 말기 암 환자 음식을 조리할 때에 많은 보호자 분들이 염분의 양을 굉장히 줄이는데요. 오히려 너무 적은 염분은 저혈압 증상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염분 섭취가 필요합니다.





고단백질이 중요하지만, 암환자에겐 소화가 어려워 죽으로 들어간 음식을 먹는게 대부분입니다.


 

이렇듯 말기 암 환자 음식을 준비하는 과정은 까다롭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말기 암 환자를 위한 식단이나 요리 책을 쉽게 구입할 수 있고 힘들 경우 영양사의 도움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어려워 하지 마시고 말기 암 환자 또한 이러한 정성을 알고 힘들더라도 영양 섭취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