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암정보

항암치료 방사선치료 정보와 부작용 완화

항암치료 방사선치료 정보와 부작용 완화



매년 우리나라에서만 20만 명 이상의 암 환자가 새롭게 발생하고 7만 명의 사람들이 암으로 인해 목숨을 잃는다고 하니 과연 한국인이 가장 무서워하는 병의 1순위는 암이라고도 해도 무색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 무서운 암에 대한 여러 치료법 중에 효과적인 3대 암 치료법 중 하나인 방사선치료를 오늘은 소개시켜 드릴 텐데요 방사선 치료는 파장이 매우 짧고 높은 에너지를 가지는 방사선을 이용하여 환자를 치료하는 임상의학의 한 방법으로 단순하게 방사선을 암세포에 쪼여 치료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크기가 작거나 적은 개수의 종양이 있는 초기 단계에 암에는 유효하게 사용되는 치료방법이고. 반대로 종양의 크기가 크거나 암의 개수가 많은 경우에는 종양의 크기를 줄이거나 통증과 출혈을 완화시키거나 암이 퍼지는 것을 막을 목적으로 이용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환화단층촬영(CT)이 방사선 치료계획에 도입되면서 몸 속 종양의 위치를 더욱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게 되어서 가장 부작용이 적고 수술 등의 중요한 시술을 할 때와 달리 입원이 필요 없다는 장점과 하루에 드는 치료 시간도 비교적 짧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장 부작용이 적다고 알려진 방사선 치료에 대한 부작용은 어떤 것 들이 있고 그 완화방법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방사선을 쬐는 부위마다 부작용이 다를 수 있지만 공통적인 것들과 부위별에 대한 부작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피로감이 쌓입니다. 

방사선 치료를 받게 되는 동안 방사선에 매일 지속적으로 노출 되어야 하기 때문에 점점 피로감이 쌓이는데요 가면 갈수록 체력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암환자에게는 잘 먹고 잘 쉬고 잘 자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법인 것 만큼 방사선 치료로 인한 식욕이 떨어질 수 있으니 기본적으로 잘 챙겨 먹는 것과 격렬하지 않은 규칙적인 운동과 및 휴식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두 번째 피부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이나 붉어지거나 검게 변함 건조해지면서 트거나 벗겨지는 현상 등 가려움이나 붉어짐 현상이 일어 납니다. 치료 중에는 피부에 자극을 최소화하고 손상이 심하면 치료 중 혹은 치료 종료 후에 피부보호 크림을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치료가 종료된 후 피부의 변색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서히 회복되지만 치료가 끝난 후 한달 여간은 치료부위에 자극을 주는 것을 삼가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 탈모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를 받게 되는 부위에는 탈모가 일어납니다. 머리 쪽에 방사선 치료를 받지 않는 다면 머리 빠질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 부작용도 치료 종료 후에 탈모가 일어났던 부위는 다시 자라나게 되니 꾸준한 영양제 영양음료 및 음식을 통한 영양보충과 두피 쪽에 바르는 약을 처방 받아 회복을 도울 수 있습니다.


그 밖에 각 부위별 치료 시 부작용

두경부 치료 시 입안이 헐거나 침 분비가 줄어들거나 입안이 마릅니다. 이러한 증상에는 인공타액이나 불소 치료를 받을 수 있고 일상에서는 수분이 많고 부드러운 음료, 및 음식을 드시거나 수분 섭취와 양치 및 가글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흉부 치료 시 식도염, 방사선 조사 부위에 식도가 포함되었을 때 목에 뭔가 걸린 느낌이나 음식물이 잘 안 넘어가는 증상 등이 나타납니다. 방사선 치료가 끝나고 역시 서서히 회복되는데요 심할 경우 약을 투여하거나 다른 방법으로 음식을 투여하기도 한답니다. 흉부 쪽 방사선 치료 시 기침이나 폐렴에 걸릴 수도 있으니 건조하지 않도록 잘 신경 써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복부 및 골반 치료 시 오심이나 구토. 설사 소화 불량이나 위염 방광염 및 생식기능의 문제가 일어 날수 있다고 합니다. 복부에는 기름진 음식보다는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주로 섭취하고 배를 따뜻하게 해주거나 장 운동 에 도움 되는 걷기 운동들이 효과적이니. 골반 쪽 치료 생식 기능 문제는 전문의와 충분한 상의를 통해 난소 보존이나 정자은행에 보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방사선 치료와 부작용과 완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공통적으로는 시간이 지나면 점차 회복되지만 그 밖에도 충분한 음식 섭취와 휴식, 보조적인 치료가 가장 중요하고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평소에도 면역력 관리과 충분한 영양 공급으로 건강한 삶을 누리시는 우리 모두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방사능 완화에 참고할만한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