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암정보

췌장암 초기증상 4가지 그리고...

 

 연예인 배연정씨가 말하는 췌장암 초기증상

 

췌장은 명치와 배꼽 사이 상복부에 위치한 소화기관으로서 각종 소화효소와 인슐린 분비를 관리합니다. 췌장암은 췌장에 악성 종양이 생기는 질병으로서 초기 발견과 수술이 어려워 생존율이 낮은 암중에 하나입니다.

 

연예인 배연정씨는 췌장에 종양으로 수술을 하였는데, 초기증상 등이 췌장암과 매우 같습니다. (물론 그녀는 결국 암은 아니었습니다) 영상의 초기증상에 추가 내용을 붙여 췌장암 초기증상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혹시나 같은 증상이 있다면, 자신도 췌장에 문제가 있는지 살펴 보는 것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등통증, 명치통증, 혀백태, 포만감(혈당,당뇨)

등쪽 통증

명치를 기준으로 살짝 아래쪽이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허리가 아플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췌장의 꼬리 쪽에 종양이 생겨서 통증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등 통증을 느낄 경우는 이미 췌장암 3기이고 장기 전이가 되었을 경우가 많습니다.  췌장 꼬리 쪽은 정밀한 검사(CT, MRI)를 하지 않았을 경우는 발견이 어렵습니다.

명치 통증, 소화불량

췌장의 머리에 종양이 있으면, 명치쪽에 통증이 있고 소화가 안 될 수가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소화불량으로 오인하기 쉬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위만 검사하여 문제가 없고 증상이 계속 된다면, 췌장쪽도 검사를 해 보시길 권장합니다. 췌장의 머리는 초음파 검사로도 종양 발견을 할 수 있습니다.

혀 백태

 

기본적으로 혀에 백태는 소화기관이 문제가 많다는 증거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췌장암 환자에게 잇몸 병의 원인이 되는 세균이 많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물론 혀에 백태가 있다고 하여 췌장 검사를 하기는 무리수가 있습니다. 다른 췌장암 초기증상도 함께 있을 시 췌장 검사를 받는 게 좋을 것입니다.

포만감 (혈당상승-당뇨)

췌장의 주요 역할인 소화를 돕거나 인슐린을 분비해 혈당을 조절하는데, 종양이 생겨 소화 불량을 일으키고 혈당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입니다. 일반인인 혈당이 급격히 오르고 갑작스런 당뇨가 생긴다면 췌장에 문제가 없는지 검사를 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췌장 몸통에 종양이 생겼을 경우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아무래도 영상의 배연정씨는 각 위치에 종양이 생겨 다양한 증상이 한꺼번에 나타난 걸로 보입니다. 

황달 ( 몸이 누렇게 변하는 증상 )

 

얼굴이 노랗거나 눈이 노래 보이는 황달 증상은 췌장 머리에 위치한 암세포가 담즙 관을 눌러 생기는 증상입니다보통 췌장의 머리 쪽은 초음파로도 발견이 가능한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얼굴이 노랗거나 황달 증상을 단순히 간의 문제라고 생각하지 말고 복부 초음파 검사도 하시길 권장합니다.

췌장 종양 위치별 초기증상

 

증상 종양 발생 위치 검진 방법
명치 통증, 소화불량 췌장 머리 복부 초음파, CT, MRI
갑작스런 당뇨, 혈당 장애 췌장 몸통 CT,MRI
등통증 췌장 꼬리 CT,MRI
췌장암 초기 증상 추가 설명

이상 초기증상을 설명하였습니다. 하지만 위의 초기증상은 일반 소화기 문제일수도 있으며, 40대 이상은 특히 흡연을 하는 사람의 경우 CT로 정기적인 검진만이 췌장암 조기발견 확률이 높습니다. 
최근 보고에 의하면 췌장암이 유전적인 원인도 크다고 합니다. 따라서 가족중에 췌장암 경험이 있다면 검진을 이른 나이에 정기적으로 해 두는 것도 좋습니다.

췌장암에 좋은 습관과 피해야 할 음식

 

#담배와 단음식 췌장암 확률 높인다

많은 전문가들은 담배가 췌장암의 주 원인이 된다고 말합니다. 또한 너무 단 음식을 섭취 시 췌장이 인슐린 분비에 부하가 생기고 되고, 췌장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파이토 케미컬 섭취와 운동, 췌장암 확률 낮춘다

파이토 케미컬은 채소, 과일, 곡식류에 발견되는 성분으로서 우리가 흔히 먹는 고추, 토마토, 당근, 브로콜리, 마늘, 양파에 있는 성분입니다. 뛰어난 항암 효능과 인체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역할이 많아 골고루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색상 채소, 과일 효능
붉은색 고추, 토마토 등 심혈관에 도움
노란색 당근, 단호박 등 소화 기능을 도와 위장을 건강하게 한다
초록색 브로콜리, 시금치 등 신장과 간 기능 개선
하얀색 마늘, 양파 등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보라색 적상추, 가지 등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막아 심장에 도움

출처 : 아래 내용에 파이토 케미컬에 대한 정보가 있습니다.

 

암환자 영양식, 흔히 먹는 식품에 항암효능 있었다

암환자 영양식은 따로 없다 암이라는 질환은 영양소 대사를 비효율적으로 만듭니다. 또한, 항암치료 중 소...

blog.naver.com

 

또한,

적당한 운동은 소화 전반에 도움을 주며, 혈당 조절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는 결국 자연스레 췌장에 덜 무리가 가기에, 췌장암 방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췌장암 낮은 생존율 완치자에게 답을 찾다,완치의 식단관리

췌장암은 왜 생존율이 낮을까? 전체 암 발생 중 8위에 해당하는 췌장암은 국내 10대 암에 들 정도로 환자의 수가 많습니다. 매해 췌장암 환자의 숫자는 점차적으로 느는 추세이지만 완치의 수

anticancerguid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