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암정보

신장암 수술 후 관리 최근 정보들

신장암 수술 후 관리 최근 정보들

 

신장은 전체 체중의 0.4%밖에 되지 않지만 신장의 기능이 심하게 저하되거나 소실이 되면 생명에 지장이 있을 만큼 굉장이 중요한 기관에 속하는데요. 신장이 이렇게 중요한 이유는 생명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생리적 기능을 수향하기 때문입니다. 생리적 기능이란 우리 몸의 노폐물을 배설하고 산염기 및 전해질 대사 등 체내 항상성을 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신장의 기능에 문제가 생기거나 암이 생기면 굉장히 위험해 질 수 있는 것입니다.




 

특히 신장암의 경우는 암의 크기가 작을 때에는 증상이 거의 없고 암이 어느 정도 커져 다른 장기에 까지 영향을 끼쳐야만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진단이 늦어지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신장암이 발견이 되면 환자의 30% 정도가 이미 전이가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암 수술이 그러하듯 신장암도 가장 먼저 수술을 통해 암을 제거하게 되는데요. 대부분 신장과 함께 주위 조직을 광범위하게 절제하는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그러나 모든 암이 수술로 끝이나면 좋겠지만 신장암은 재발이 잘 되는 암에 속하기 때문에 수술 후 관리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특히 운동장애나 감각이상이 생기지 않도록 힘들더라도 꾸준히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현명하죠.



추천 영상


 

또한 한쪽 신장에서만 암이 발생을 하여 수술을 할 경우 나머지 다른 신장이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식이 요법이나 영양섭취를 충분히 하여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우리 몸의 대사 활동과 생리작용을 활발하게 하는 음식으로는 브로콜리, 시금치, 당근 등과 같은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하면, 신장암의 원인중 하나는 신장에 지방 누적과 연관이 있다는 보고입니다.


 

그리고 떨어진 면역력과 체력을 올려주기 위해 적절한 단백질 섭취도 잊으면 안되는데요. 우유나 계란, 두부, 콩 등이 대표적이며 육류를 섭취할 때에는 기름기가 적은 부위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듯 수술 후에는 음식 뿐만 아니라 신체적인 흐름과 체력을 키우기 위해 전반적인 활동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며 수술 후에도 정기검진을 통하여 재발이나 전이에 대비를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